조선의 무예는 이런 것! 화성행궁 '무예24기' | 수원가볼만한곳

여행, 익숙함과 편리함을 버리고 짊어질 수 있을만큼만 소유하고 미지의 세계로 나를 떠미는 것.

수원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빛나는 수원화성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조선시대 행궁 중에서도 가장 으뜸이라고 할 수 있는 화성행궁도 있고, 행궁의 정문인 신풍루 앞에서 매일 두 차례 펼쳐지는 '무예24기' 무료공연도 아름답습니다. 10년 넘게 같은 자리에서 계속 이어지고 있는 이 공연을 수원시민들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그렇다고 내용이 부실한 공연은 결코 아닙니다. 세계 각국의 관광객들과 함께 관람하고 모두 감동적으로 보았던 '무예24기'공연을 사진 몇 장으로나마 보여드리겠습니다.


무예24기 공연은 화성행궁의 정문 '신풍루' 앞에서 매일 오전 11시와 오후 3시, 이렇게 두 차례 열리는데요, 월요일은 공연이 없으니 귀한 시간 헛걸음하지 않길 바랍니다.

 

 

 

 

 

 

이 공연은 역사적인 고증에 기반을 두고 만들어졌어요. 정조의 명령을 받은 실학자 이덕무와 박제가, 그리고 무예의 달인인 백동수는 조선의 무술과 일본, 중국의 무술에서 우수한 점을 수용해서 '무예도보통지'를 만들었는데요, 조선의 22대왕인 정조대왕의 최정예 친위부대인 장용영 군사들이 갈고 닦던 24가지의 무술 또한 이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무예의 달인들인 군사들이 입장하고 공연시작을 알립니다. 장내 아나운서가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이렇게 4개국어로 한참을 설명을 해주더군요. ^^*

 

 

 

 

 


공연은 조선의 병사들이 사용하던 여러 가지의 무기들을 박진감 넘치게 시연해 보이고 있습니다. 활 시위를 당기는 이분들 어찌나 멋지던지, 곰의 얼굴을 하고 있는 과녁에 100% 시원스레 명중했습니다. 빠르고 정확해서 박진감 넘치네요.

 

 

 

 

 


긴 창으로 멋들어진 시연을 보여주기도 했고요,

 

 

 

 

 


긴 창과 짧은 창을 든 병사들이 서로 겨루기도 합니다.

 

 

 

 

 


살짝 만 닿아도 살을 베는 진검으로 영화에서나 볼 법한 멋진 액션도 연출되고요,

 

 

 

 

 


그리고 12명이 한 조가 되어 이루어지는 '원앙진(鴛鴦陣)'이란 멋진 무예시범도 있었어요. 초근접무기를 든 병사와 원거리를 공격할 수 있는 무기를 가진 병사가 동시에 조를 이루는 원앙진은 실제 전쟁에서 12명 중 1명이라도 죽으면 책임을 물어 나머지 11명을 모두 죽였다고 합니다. 그만큼 죽지 않고 서로를 꼭 살려내야 하며 절대 뚫려서는 안 되는 최강 진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무예 24기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진검으로 짚단을 베는 공연이 펼쳐집니다.

 

 

 

 


3:1의 전투를 설정해서 3곳의 짚단을 하나 하나 돌아가며 베는 시범도 하고요,

 

 

 

 

 


5개의 짚단을 한꺼번에 싹둑 베어내는 고(高) 난이도의 무예도 구경할 수 있어요.

 

 

 

 

 


그리고 올해 봄에만 해도 없었던, 새로운 시범이 하나 추가되었네요. 긴 장창으로 짚단을 베는 시범인데요, 들고 서있기도 힘든 장창으로 그것도 정확하게 두 번을 싹~둑 베어내더군요. 정말 대단했습니다.

 

 

 

 

 


24가지의 무예 시범이 모두 끝나면 관객들과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배려해주더군요. 정말 멋진 분들입니다.

 

 

 

 

 


공연이 끝나고 이 순간만큼은 전세계 사람들이 하나가 된 것 같았습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한 세계인들이 모두 즐기고 행복해하는 표정을 보니 넌버벌 퍼포먼스(non-verbal performance)의 힘이 정말 강력하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공연 내용은 주기적으로 조금씩 바뀌고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고요, 수원여행을 가신다면 화성행궁 앞 신풍루에서 '무예24기' 공연을 꼭 보시길 추천합니다.

 

+ 공연일시 : 매일 오전 11시와 오후 3시 2차례 (매주 월요일은 휴일입니다.)

 

 

8편 계속...

 

 

 

 

 

<찾아가는길>

 

 

이미지 맵

언젠간날고말거야

언젠간날고말거야™의 여행블로그. 국내여행기, 해외여행기, 영화리뷰 등을 다룹니다.

    ✔ '국내여행/수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