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장면 없이 무서운 공포영화 '컨저링'

여행, 익숙함과 편리함을 버리고 짊어질 수 있을만큼만 소유하고 미지의 세계로 나를 떠미는 것.

올 여름에는 공포영화가 얼마나 나올지 모르겠지만, 최근에 들어서 공포영화 개봉이 전세계적으로 많이 줄었습니다. 작년에는 제가 본 공포영화가 길예모로 델 토로가 제작한 <마마>와 제임스 완 감독의 <컨저링>이 있는데요, 이 두 편 말고는 딱히 기억나는 영화가 없을 정도니까요. 공포영화 하면 딱 떠오르는 <링>, <식스센스>, <쏘우>같은 영화들은 이미 고전이 되어버렸을 정도니 그 동안 마땅히 관객을 사로잡은 공포영화가 없었다고 하겠습니다.

이렇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제작사 입장에서 돈이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100만 관객만 들어도 초대박이 났다며 언론에서 난리부르스를 치기까지 하죠. 오늘 이야기할 영화 <컨저링>은 국내에서 170만명이 들어와서 당시 대박났다며 언론에서 대서특필을 했었습니다. 이제 공포라는 장르는 매니아들만의 전유물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건 걸까요? 이 영화는 됨됨이가 어떻게 되는지 내려가 보겠습니다.

 

 

 

 

 

 

 

100%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컨저링>은 엑소시즘을 주제로 한 오컬트영화(Occult movie)입니다. 오컬트영화란 공포의 한 장르인데 공포의 매개체로 초현실적인 그 무언가가 등장하는 영화를 말합니다. 유령이나, 귀신이나 뭐 이런 것들을 말입니다. 보통의 이런 영화들은 평화로운 나날이 이어지던 중 우연한 계기로 귀신이 몸에 들어오거나 귀신이 깃든 집으로 이사를 가서 거기서 일어나는 무서운 일상들을 보여주며, 결국 신부나 퇴마사로 인해 악마를 물리치고 가족을 지키는 이야기로 흘러가기 마련입니다. 이 영화 또한 이런 구태한 클리셰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컨저링>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지어 무서운 장면이 거의 나오지 않지만 말도 못하게 공포스럽습니다.

 

 

 

 

 

영화 <쏘우>와 <인시디어스> 등으로 우리의 두개골에 각인된 말레이시아 출신의 제임스 완 감독은 관객들이 공포를 어느 시점에서 느끼는지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간단한 줄거리는 이래요. 1971년 미국의 로드아일랜드, 로저 페론(론 리빙스턴)은 와이프와 다섯 명의 아이를 데리고 숲속의 집으로 이사를 가게 되는데 그 집에서 숨겨진 지하실이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과거 그 지하실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 집에서 이상한 기운이 감돌고 가족 이외에 누군가가 존재한다는 것을 느낍니다. 한편, 로레인(베라 파미가)은 귀신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그의 남편 에드(페트릭 윌슨)는 귀신을 쫒는 엑소시스트 인데, 페론 가족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을 돕기 위해 나섭니다. 외딴 집에 존재하는 귀신들에게는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이 영화가 세간에 무섭다고 소문이 나긴 했지만, (피가 낭자하는 스플래터 고어영화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친절하게도) 이 영화에는 피 흘리거나 무서운 모습을 한 귀신이 등장하는 장면이 거의 없습니다. 이 영화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전에 없던 신선함에 있습니다. 초반부터 분위기 만으로 차곡 차곡 공포의 씨앗을 뿌린 다음, 그 공포가 자라나 언제 터질지 모르는 더 큰 공포를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영리한 연출을 하고 있어요. 뜬금 없이 소리를 지르거나, 갑자기 뭔가가 튀어 나온다거나, 막무가내 큰소리로 관객을 놀래키지 않고, 분위기만으로 공포를 자아내고 있지만 더 없이 공포스럽습니다. 그리고 오컬트 영화의 약점인 스토리의 구성도 제법 탄탄하기 때문에 매니아층이 아닌 대중들에게도 사랑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이 모든 것들이 실화라니 이보다 더 공포스러운 것이 있을까요?

 

더 재밌는 것은 피 튀기는 하드고어 스플래셔 영화로 이름을 날린 제임스 완 감독이 피 한방울 흘리지 않는 오컬트 영화로 성공했다는 거죠. 그는 공포라는 장르에서는 이미 신의 경지에 이른 감독인 것 같습니다. 기발하고, 새롭고, 억지스럽게 무서움을 강요하지 않는 방법으로 놀래키는 <컨저링>이란 영화는 최근 10년 이내 나온 영화 중에서는 단연 공포스럽고 잘 만들어진 영화라 생각합니다. 추천 드립니다.

 

 관심 있을만한 다른 공포영화 포스팅

 

쇼킹한 고어 스릴러 영화 '미션 13 (13 Sins)'

무서워서 실눈뜨고 봤네, 공포영화 마마(MAMA)

피를 제대로 보고 싶다면, 고어무비 '콜렉터(The Collector)'

결말이 궁금하다! 고어영화 '콜렉션 (콜렉터2)'

최고의 코미디 좀비영화 '좀비랜드(Zombieland,2009)'

현대 좀비영화의 시작점, 영화 '28일 후 (28 Days Later)'

꽤 잘만들어진 좀비영화 '새벽의 저주'

오프닝 시퀀스는 대박이다. 좀비영화 '28주 후 (28 Weeks Later)'

역시 뜨거운 녀석들이다. 코믹 좀비영화 '새벽의 황당한 저주'

볼만한 좀비드라마, 좀비영화 추천 7편 총정리!

 

이미지 맵

언젠간날고말거야

언젠간날고말거야™의 여행블로그. 국내여행기, 해외여행기, 영화리뷰 등을 다룹니다.

    ✔ '영화/영화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