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시절 나에게 말 걸기. 영화 '초속 5cm(센티미터)'

여행, 익숙함과 편리함을 버리고 짊어질 수 있을만큼만 소유하고 미지의 세계로 나를 떠미는 것.

오늘 이야기할 영화 <초속 5cm(센티미터)>는 <언어의 정원>, <별을 쫓는 아이:아가르타의 전설>, <별의 목소리> 등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일본의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2007년도 작품입니다. 이 양반이 대단하다고 칭송하는 이유는 이전 작품들을 각본, 그림, 연출, 음악 등 모든 것을 혼자 하는 1인 제작방식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인데요, 이 영화의 경우는 여러 명이 함께 팀으로 작업을 해서 그런지 영상과 음악의 완성도 면에서도 전작들과 비교하면 꽤 뛰어납니다.

<초속 5cm>는 옴니버스식 구성으로 총 3편의 단편 애니가 들어 있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 <벚꽃 무리>는 남자 주인공 '토오노 타카키'가 중학교시절 전학으로 헤어지게 된 단짝친구 '시노하라 아카리'와 만나는 감성을 이야기하고, 두 번째 이야기 <우주 비행사>는 고등학생이 된 타카키를 짝사랑하는 같은 학교 '스미다 카나에'의 감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초속 5센티미터>는 성인이 된 타카키와 아카리의 서로 엇갈린 사랑의 감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초 간단 줄거리에서도 보시듯이 이 영화는 매우 감성적인 영화인데요, 보고 싶은 분들은 스크롤 내리시고, "이거 내 취향 아니야! 승질 알면서!" 하시는 분들은 겟아웃히얼~

 

 

 

 

 

 

 

1. 벚꽃 무리

 

"있잖아, 초속 5cm래"

"응? 뭐가?"

"벚꽃이 떨어지는 속도."

 

전 이 애니메이션 영화를 본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 제목의 의미가 무얼까? 궁금해서였죠. 그런데 <벚꽃무리>는 시작하자마자 제목의 의미를 풀어놓고 시작합니다. 초등학교 4학년 때 전학으로 만난 다카키와 아카리는 병약하지만 도서관에서 책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렇게 만난 둘은 가까워지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아카리는 부모님의 직장 때문에 토치키로 전학을 갑니다. 둘은 이날부터 중학교 다닐 동안까지 편지로 서로를 그리워합니다. 그리고 벚꽃이 흩날리는 따스한 봄날 둘은 다시 만날 수 있기를 누구보다 기다립니다.

 

중학생이 된 어느 겨울 다카키는 아카리를 만나러 갑니다. 하지만 폭설로 인해 기차는 계속 연착되고 약속했던 오후7시는 멀찌감치 넘어갑니다. 시간은 잔인하게 머리 위로 흘러가고 1분은 너무나도 무겁고 더디게 지나간다고 읊조리는 다카기는 결국 기다려준 아카리를 만나고 기차역 주변에 있던 헛간에서 하룻밤을 보냅니다. 너무나도 순수해서 깨질 것만 같았던 둘의 감성은 나지막한 다카기의 내레이션과 함께 떨어지는 벚꽃의 속도로 켜켜이 쌓여갑니다.

 

 

 

 

 

 

 

 

 

2. 우주 비행사

 

두 번째 이야기 <우주 비행사>는 고등학생이 되어 어느 섬으로 전학 온 타카키를 몰래 짝사랑하는 스미다 카나에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카나에는 항상 친절하고 다정한 타카키를 좋아하지만 타카키는 항상 어딘지 모르는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대학을 위해 서핑보드를 연습하고 있는 카나에는 어느 날, 서핑보드를 완벽하게 타게 되면 그에게 고백을 하겠다고 결심합니다.

시간은 흘러 서핑보드를 완벽하게 타게 된 그녀는 그에게 고백을 하려 하지만 그는 여전히 핸드폰으로 누군가에게 문자를 보내며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결국 그녀는 친절하지만 항상 다른 곳을 보고 있는 그에게 결코 다가갈 수 없다는 걸 깨닫고 고백하지 못 합니다.

 

 

 

 

 

 

 

 

3. 초속 5센티미터

 

세월이 흘러 성인이 된 타카키는 여전히 아카리를 그리워하며 다른 여자와의 간격을 좁히지 못하지만, 아카리는 이미 다른 남자의 아내가 되었습니다. 3편에서는 매우 현실적인 아카리와 끝끝내 그녀를 잊지 못 하고 평생 순정을 간직한 한 남자를 이야기합니다. 일각에서는 나쁜 여자 만나 평생 맘 고생하는 다카키가 불쌍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마코토 감독은 일생에 걸쳐 계속되는 인연의 엇갈림과 사랑과 현실에서의 어쩔 수 없는 갈림길을 이야기하고 싶은 모양입니다.

 

 

 

 

 

 

1편에서 13살이였던 타카기는 아무 망설임도 없이 아카리와 다시 떨어지는 벚꽃을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사랑도 그 때에 멈춰서 있습니다. 이는 2편 <우주비행사>에서 카나에의 짝사랑을 받아 들이지 못 하고 누군가에게 핸드폰을 쳐다보며 보내지 않는 메시지를 계속 써 내려가는 것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수 십년의 세월이 흐른 뒤 3편에서 그는 철길건널목에서 아카리와 우연히 지나치게 되는데, 문득 뒤를 돌아봤을 때 그녀도 그를 향해 돌아 보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두 대의 기차가 엇갈려 지나갔지만 그 자리에 아카리는 없습니다. 그녀는 아마도 그를 봤겠지만 그녀의 갈 길로 걸어가고, 타카키는 헛헛한 미소를 지으며 뒤 돌아 가던 길을 걸어갑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일상에서 우리에게 언제나 일어나는 이런 사랑의 엇갈림을 다양한 속도에 대입해 이야기고 싶은가 봅니다. 영화 속에서 그는 사람과 사랑이 맞닿는 속도를 통해서 어린 시절의 순수했던 사랑, 자라나면서 겪었던 이별과 그리움, 변하지 않는 사랑과 일상에 적응하며 변해가는 사랑을 밀도 높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감독 특유의 감수성이 매우 돋보이며, 특히 황홀한 빛의 표현으로 이끌어가는 감성과 연출력은 매우 독특합니다. 이 영화가 여러분의 어린 시절의 순수했던 기억으로 데려다 줄 겁니다. 추천 드립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다른 영화 리뷰 → 한여름 폭풍같은 애니메이션 영화 '언어의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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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이 8개 있습니다.

      • 저도 "초속 5cm" 봤어요. 그런데 왜 미국에서 이 애니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은지 알겠더군요. 미국인 정서에는 타카기의 행동이 머리로는 이해를 하긴 하겠는데 가슴으로는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것 같아요.

        타카기나 서핑소녀나 자꾸 변명을 만들어서 무의식적으로 상황을 피하는 느낌. 타카기 주위에 여자들이 많이 있었는데 쳐다보지도 않고 예전 첫사랑만 그리워하는 것 같으면서 그렇다고 첫사랑에게 연락을 취하는 것도 아니고... 첫사랑과 소원해진 것도 이유가 좀 약하다고 생각되구요. 서핑소녀도 좋아한다고 타카기에게 말하고 타카기가 아니라고 하면 "상황 끝"하면 되는데 계속 혼자 고문하고 있고... 문화적 감성적 차이에 따라 평가가 다를 수 있는 애니로 보입니다.

        "언어의 정원" 경우에는 15세 소년과 27세 여성의 그 복잡한 감정들이 아주 잘 녹아 있었거든요. 그리고 이상한 쪽으로 발전되지 않고 적당한 선을 서로 지키는 것도 좋았구요. 이런 경우는 문화를 떠나서 공감할 수 있는 소재였어요.

      • 타카키는 아카리에게 다가가지 못하는 이유는 연락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보내지 못하고 문자만 작성하고 있습니다.
        연락처를 알고 있었다면 메세지를 보내지 못하는 상황을 전혀 설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말이 안되는 상황이니 연락처를 몰랐다고 봐야겠습니다.
        첫사랑과 소원해진 이유는, 부모님의 직장 때문에 전혀 다른 곳으로 전학을 가 버렸기 때문입니다.
        첫 만남이 전화가 없던 어린 아이였기 때문에 나이들어 전화기가 생겨도 연락할 방법이 없었다고 봐야겠죠.
        그리고 카나에는 타카키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있다는 걸 잘 알기 때문에 짝사랑을 하다, 결국 고백을 못한거구요.
        동양, 그 중에서도 일본의 대중문화는 극도로 간접적인 화법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다른 여자를 사랑하고 있는 남자에게 덜컥 '나 또한 널 사랑해'라고 말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국에선 이해할 수 없다는 건 저도 이해할 수 없는데요?

      • 날고말거야님의 의견에 대한 반대의견은 아니였어요. 혹시 offend하게 느껴셨다면 오해풀어 주세요. ^^

        영어 번역판에서는 타카키는 이사가지만 첫사랑도 타지역으로 이사갔다는 이야기가 없었어요. 그러니까 타카키가 편지를 계속 주고 받을 수 있었는데도 첫사랑과 소원해진 이유에 대한 이유가 좀 약하게 보였어요. 그리고 타카키에게 확실한 여자친구가 있는 상황이 아니였고 누군가 있는 것 같다였기에 서핑소녀가 좋아한다는 말을 하는 편이 더 좋았을 것 같다고 생각되거든요. 타카키가 뭐라고 할지는 그 다음의 문제구요. 이런 부분들이 좀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었구요.

        "언어의 정원"에서는 등장인물들이 클라이막스에서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했기에 그 기대를 하고 봐서 느낌이 좀 다르지 않았을까 싶기도... ^^*

      • 잉, 저도 공격적으로 듣진 않았는데요. ^^*
        뭔가 영화속의 의미가 전달이 잘 안되었다고 느꼈어요.
        이건 문화의 차이라고 해야하나요, 똑같이 직설적으로 해석하면 다른 의미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가끔있죠.
        이 영화 또한 워낙에 암시와 은유를 사용하다 보니, 직접적인 문화가 강한 서양에서는 의문이 되긴 하겠습니다.
        저도 마지막에 그래도 아카리가 그자리에 서 있지 않을가 했는데, 결국 그렇게 끝나서 찜찜했죠.

        혹시 , 기회가 되신다면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원작 드라마로 한 번 보세요.
        영화로도 나왔는데 영화는 별로구요, 그 시리즈 드라마를 보시면 일본 사람들이 얼마나 표현을 아끼는지 잘 알 수 있어요.
        오래전 드라마지만 제게 얼마나 감동적이였으면 전 지금도 다른 사이트의 닉네임은 그 드라마 남자주인공 이름인 '마츠모토 사쿠타로'이고요,
        핸드폰 벨소리도 그 드라마의 OST를 쓰고 있어요. ㅎㅎㅎ
        그리고 매우 슬프고 재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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