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 없는 오지에서 만난 기특한 한우 맛집 '참살이' | 고령여행

여행, 익숙함과 편리함을 버리고 짊어질 수 있을만큼만 소유하고 미지의 세계로 나를 떠미는 것.

고령여행은 딸기, 참외, 멜론 등 특산품과 더불어 한우도 유명합니다. 그런데 시내에서 먹는 한우는 조금 비싸서 부담스럽기도 하고, 또 같은 가격에 다양한 요리를 먹을 수 없지요. 참살이란 식당은 고령시장에서 찹쌀떡 먹다가 물어 물어 알아낸 곳인데요. 1만원~2만원 정도의 가격에 한정식의 형태로 여러 한우 음식이 나옵니다. 고대가야시장에서 3km 정도 떨어져 있고, 차 한대 지나지 않는 완전한 시골에 있기 때문에 차가 없으면 갈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음식도 깔끔하고 맛도 괜찮은 식당이었습니다. 됨됨이는 어찌되나 내려가 볼까요~


차에서 내리니 들리는 소리라곤 내 숨소리밖에 안 들립니다. 정말 적막한 곳에서 내 발과 숨소리만 들리는 그런 느낌 아시지요? 진짜 조용한 시골 동네네요. 밥 먹는 처음부터 끝가지 차 한대도 안 지나가더라고요.







메뉴는 가격 10,000원, 15,000원, 20,000원짜리 코스 3종이 있습니다. 2시간 전에 미리 예약하면 음식을 금방 받을 수 있습니다. 전 15,000원짜리 상으로 주문했습니다.







주문을 마치면 애피타이저로 구수한 땅콩죽과 표고와 통들깨로 부친 전, 들깨 샐러드, 그리고 마를 올리고 올리브유를 두른 감귤이 나오는데, 시작부터 이집 주인장의 음식 솜씨가 보통이 아니라는 걸 느끼게 됩니다.






통 들깨로 부친 지짐이. 고소한 게 정말 맛있어요. 싸우지 말라고 하나씩 줬네요.







이건 감귤에 마를 올리고 올리브유를 올렸어요. 약간 새콤하고 달콤한 맛인데 입맛이 확~ 살아납니다. 간단한 음식이지만 주인장 음식 솜씨를 금새 알 수 있어요.







에피타이저가 끝나면 본격적인 한우 요리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건 한우 쇠고기 버섯 전골. 싱싱한 한우로 우려낸 국물과 씹을 것도 없는 부드러운 육질이 참 맛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한우 육회. 보통 날계란 노른자를 올려 주는데, 여긴 그냥 통깨를 올렸어요. 저처럼 익히지 않은 고기 별로인 사람도 맛있게 먹었어요. 한우 치고는 15,000원이란 비교적 저렴한 가격인데 돈이 하나도 안아깝더라고요.






그리고 또 한번 홀딱 반한 한우 아롱사태 수육. 새콤달콤하게 절인 양파와 부추를 아롱사태로 싸 먹으면 되는데 이거 물건입니다. 인원 수에 맞게 짝수로 줘서 다행이지 홀수로 줬다면 아마 싸울지도 몰라요.







전골이 보글보글 끓고 이제 본격적으로 다시(?) 밥상이 차려집니다.







이렇게요. 에피타이저와 샐러드 등은 다 치워지고 다시 밥상으로 한번 더 차려집니다.







향긋한 냄새가 폴폴 나는 밥은 취나물밥이에요.







취나물 향이 곤드레 향과 비슷한데 밥도 정말 고슬고슬 맛있게 잘 되었어요. 향기에 입맛이 확~ 살아납니다. ㅎㅎㅎ







양념 간장 넣고 쓱쓱 비벼서,







김에 싸서 먹으면 이 맛에 여행하는구나 싶어요. 여행의 꽃은 언제나 밥이죠!







후식으로는 커피 양갱과 망개 식혜까 나옵니다. 늘 이렇게 나오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달콤한 커피양갱과 망개식혜 참 품격있게 달고 맛있네요. 가끔 한정식집 가면 돈은 비싼데 먹을 게 없어 불만인 곳도 종종 만나는데, 참살이는 돈이 아깝지 않은 곳이었어요. 개인적으로 고령여행에서 맛집 찾으신다면 여기도 강력추천 합니다. (제 돈 내고 사먹었어요. 오해 마시길...)







단, 주의할 점은 2시간 전에 예약해야 밥상을 빨리 받을 수 있고, 메뉴판엔 없는 25,000원짜리와 30,000원짜리는 하루 전날 예약해야 먹을 수 있어요. 식당이 완전 시골에 있어 지나가는 사람이 간판 보고 들어올 일이 없어 그렇다고 하네요. 그리고 오전에라도 식재료가 다 떨어지면 문을 닫으니 꼭 전화로 확인하고 가세요.


* 영업시간 : 매일 12:00 - 19:00

* 메뉴 : 참살이정식 10,000원, 정나눔정식 15,000원, 자연인정식 20,000원




<찾아가는길>



이미지 맵

언젠간날고말거야

언젠간날고말거야™의 여행블로그. 국내여행기, 해외여행기, 영화리뷰 등을 다룹니다.

    ✔ '국내여행/경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