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 빰치는 수도권의 갈대습지 '공룡알화석산지' | 화성가볼만한곳

여행, 익숙함과 편리함을 버리고 짊어질 수 있을만큼만 소유하고 미지의 세계로 나를 떠미는 것.

국내 최대 규모의 갈대습지는 순천만 자연생태공원이라고 하죠. 하지만 그에 못지않은 대규모 인공 갈대습지가 경기도 화성시와 안산시에 걸쳐 있습니다. 시화방조제로 바닷물을 막아 바다 호수인 시화호가 만들어지고, 그 주변은 바다가 육지로 바뀐 대규모 인공습지가 형성되었는데요. 물을 정화하기 위해 인공으로 대규모 갈대숲을 조성해서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중에 비교적 사람이 적고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데크길도 잘 닦여 있는 곳은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에 있는 공룡알 화석산지가 있어요. 이곳은 한반도 최초의 뿔공룡이 발견된 화석산지인데, 현재 천연기념물 제414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된 퇴적층(약 8300만∼8500만년 전으로 추정)에서 발견된 공룡알 화석 및 알둥지를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남자아이들은 공룡에 꽂히는 시기가 반드시 오죠. 그런 아이들에게 실제 공룡알을 보여줄 수 있는 곳이 우리나라에 몇 곳이나 될까요? 아무튼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에서는 전시된 공룡알과 뼈에 대해 조금 구경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박물관이 아니고 화석을 연구하는 곳인데, 방문자를 위해 주차장, 책자, 약간의 관람 편의시설이 있는 곳입니다.







상상도 못 할 1억 년 전의 공룡알을, 그것도 땅에 묻혀 있는 걸 찾는 사람이 있다는 게 전 더 신기합니다. ㅎㅎㅎ






방문자센터 맞은 편은 저~ 멀리 안산 반월공단까지 끝없이 펼쳐진 갈대밭을 만나게 됩니다.












이곳은 원래는 바다였어요. 이 주변엔 우음도, 어섬, 닭섬 등 많은 섬으로 이루어진 갯벌 지역이었는데, 시화방조제를 만들어서 이젠 모두 육지가 되었습니다. 갈대밭 사이 지층에서 공룡알 200여 개와 둥지 30여 개가 현재 발견되었습니다. 훨씬 더 많이 있는 것으로 보고 발굴작업을 계속 하고 있다네요. 사각사각 하늘거리는 갈대가 참 예쁩니다.












이곳은 데크길로 잘 닦여 있어 관람하기 참 좋습니다. 전망데크를 따라가면 상한염, 중한염, 누드바위, 래식동굴, 하한염, 무명섬 등 편도 1.5km 정도 산책하며 갈대밭과 함께 오래된 지층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각거리는 소금 뻘밭을 걸어갈 수도 있어요. 바닥에 동글동글한 걸 보니 이곳에도 아직 공룡이 살고 있나 봅니다. ^^*











주변에 바람을 막아 줄 게 아무것도 없다 보니, 끊임없는 바람에 살짝 추위가 느껴집니다. 반대로 따뜻한 날엔 햇빛이 뜨거울 수도 있으니 모자, 머플러 같은 건 꼭 챙겨가셔야겠네요.







이런 어머어마하게 생긴 지층이 육지로 튀어 올라와 있어요. 여기서 공룡알이 많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저 동그란게 알 화석이라고 하네요. 세계적으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는 곳은 대부분 중국과 몽골지역인데, 화성 고정리처럼 한꺼번에 많이 발견된 것은 매우 드문 경우라고 합니다.












마치 외계의 어느 곳에 불시착한 것 같은 이색적인 곳입니다. 시화호 물막이 공사 중에 발견된 이곳는 중생대 백악기 공룡들의 집단 서식지로 추정됩니다. 현재까지 발견된 30여 개의 알둥지와 200여 개의 알화석 말고도, 갯벌 속에 묻힌 것까지 다 확인한다면 세계적 규모의 공룡알 화석산지가 될 겁니다.







시화방조제로 물을 막은 지 20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육지가 된 갯벌 흙엔 소금기가 가득 합니다. 소금꽃도 참 독특하고 아름답네요. 이것 때문에 걸으면 사각사각 소리가 듣기 좋습니다.







수도권 어딘가에 가볼만한 독특한 풍경 없나? 찾고 계신다면 공룡알은 차치하고서라도 고정리 공룡알화석산지로 가 보세요. 끝없이 펼쳐진 갈대밭과 그 사이로 뻗은 하나의 데크길이 참 아름다운 곳입니다. 특히, 평일 낮에 가신다면 세상이 온통 내 것인 냥 드넓은 벌판을 만끽할 수 있을 거예요. 화성 가 볼만한 곳으로 추천 꽝~!



<찾아가는길>



이미지 맵

언젠간날고말거야

언젠간날고말거야™의 여행블로그. 국내여행기, 해외여행기, 영화리뷰 등을 다룹니다.

    ✔ '국내여행/수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