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X (DirectX) 설치오류 해결방법

여행, 익숙함과 편리함을 버리고 짊어질 수 있을만큼만 소유하고 미지의 세계로 나를 떠미는 것.

전 전직 컴퓨터 관련 회사에 오래 근무해서 PC환경을 매우 잘 아는 편에 속하는데요, 컴퓨터는 세월이 흐르면서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덩달아 항상 새로운 문제점도 발생합니다. 주변 지인들과 가족들의 PC를 자주 만들어주고, 문제점을 제가 해결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오늘은 제 PC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이 하나 생겨서 왼종일 원인을 파악해서 해결했습니다. 원인을 알아보니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서 포스팅으로 저 같은 삽질들은 하지 마시라고 글로 남깁니다. 바로 DirectX (다이렉트X) 설치오류에 관한 원인과 해결책입니다. 윈도우XP, 윈도우7, 윈도우8 모두 해당됩니다. 자 들어가 볼까요?

 

 

 

 

 

▲ 오랜 만에 우리집 PC를 싹 밀어버리고 윈도우7을 다시 깔았습니다.

그런데 DirectX를 설치하려는데 난생 처음보는 메세지가 뙀~ 하고 뜹니다.

 

 

'내부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문제를 확인하려면 Windows 폴더에 있는 DXError.log 및 DirectX.log를 참조하십시오.'

 

 

 

응? 이 무슨 개 풀뜯어 먹는 소리?

 

이 문제는 다이렉트X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점인데요, 검색을 아무리 해도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방법은 없고 그래픽 드라이버를 지우고 다시 깔아봐라, 또는 윈도우를 다시 깔아라 등의 해결책 밖에 없더군요. 두 방법 모두 해 봤는데요, 모두 해결이 안되더군요. 그렇다면 원인은 윈도우와 그래픽드라이버의 문제는 아니고, 다른 응용프로그램과 문제를 일으킨단 말인데, 제가 누굽니까? 모조리 지우고 다시 깔아보며 테스트를 했습니다.

 

 

참고로 이 해결방법은 게임을 실행하면 DLL 파일이 없다면서 실행안되는 아래 문제점도 같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런 문제점이 있으셨거나, 현재 격고 계신다면 같이 해결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d3dx11_42.dll , d3dx9_25.dll , d3dx9_39.dll , XINPUT1_3.dll 등의 dll 파일이 없다면서 게임이 실행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인터넷에 해결책을 찾아보면 dll 파일을 다운 받아서 system32에 넣으라고 하는데 그건 원인해결책이 아닙니다.

 

 이 문제도 역시 다이렉트X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오랜만에 주말에 게임 씐나게 한 번 하려는데 이런 오류뜨면서 실행안되면

머리에 불지르고 바다로 뛰어내리고 싶지요? ㅎㅎㅎ

 

 

 

 

 

 

다이렉트X(DirectX)가 안깔리는 문제의 해결책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바로 바이러스 잡는 백신을 잠시 꺼두시고 깔면 됩니다.

 

 

 

▲ Windows를 설치하고 가장 먼저 깔았던 네이버백신이 있군요.

 

 

 

 

 

▲ 백신의 실시간 감시를 일시정지합니다.

다른 백신도 마찬가지로 일시정지나 종료를 해야합니다.

 

 

 

 

 

 

▲ 하루 왼종일 삽질에 삽질을 거듭했던 문제점이 바로 해결됩니다. ㅡㅡ;;

 

 

 

 

 

 

▲ 거짓말 같이 무슨 일이 있었냐는 듯이 설치가 되어버리네요.

원인은 백신 때문이였습니다. 바이러스 잡으라니까 왜 DirectX를 잡고 난리여!

 

 

 

 

 

 

▲ 의심스러워 다시 한 번 더 다이렉트X를 깔아봤습니다.

이미 깔려있다고 하네요. 으아...

 

혹시 저와 같은 문제점이 있어서 dll 파일을 따로 복사해서 넣어 주셨거나.

윈도우즈를 다시 까는 삽질을 하고 계신다면, 부디 이 방법으로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 이 방법은 절대적인 해결방법이 아니며,

설치오류에는 또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맵

언젠간날고말거야

언젠간날고말거야™의 여행블로그. 국내여행기, 해외여행기, 영화리뷰 등을 다룹니다.

    ✔ '블로그&IT/IT'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