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날에만 맛볼 수 있는 유령 같은 소머리국밥 '한일식당' | 예산맛집

여행, 익숙함과 편리함을 버리고 짊어질 수 있을만큼만 소유하고 미지의 세계로 나를 떠미는 것.

소머리국밥 좋아하시나요? 충남 예산 삽교시장에는 소머리국밥으로 유명한 70년 묵은 '한일식당'이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전국에서도 소머리국밥 맛집 중에서는 으뜸이라는 이야기를 많이들 했었는데, 백종원의 3대천왕에 등장하면서 쬐~끔 더 유명해진 곳입니다. 그런데 이곳은 그냥 무작정 찾아갔다가는 굳게 닫힌 문을 보며 허탈에 빠질 수도 있어요. 왜냐면 장날과 장날 그 전날에만 문을 여는 유령 같은 식당이거든요. 참고로 삽교시장 장날은 2일과 7일이니, 매월 1,2,6,7일에만 문을 엽니다.


그럴 줄 알고~ 장날에 찾아갔습니다. 샵교장은 크지않아도 할머니들이 파는 물건 구경하는 재미도 있으니 먼저 돌아보세요~







한일식당이 오늘은 문을 활~짝 열고 있네요.






한달에 딱 12일만 문을 여네요. 영업일 잘 확인하고 가시고요~







안에 들어서니 한눈에 소머리국밥 내공을 알아볼 수 있는 할머니들이 음식을 만들고 있습니다. 3대째 70년 동안 끓이고 계셨답니다.







메뉴판이 단촐하네요. '특국밥'은 곱빼기라 보시면 되고요. 국물에 국수도 말아주나 본데 제가 찾은 날은 국수는 다 팔렸고 국밥만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특 하나 보통 하나로 주문~! 가격이 조금 비싼 듯 보이나 재료가 한우 암소의 머리만 사용했고, 또 고기 양을 많이 주기 때문에 먹어 보면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가게 바깥에 있던 가마솥에서 종일 끓인 고기육수를 고기가 가득 담긴 그릇에 척~하니 붓는데 색깔이 정말 식욕 당기게 하네요.







국물이 빨개서 매워 보이지만 많이 맵진 않고 개운한 국물 맛이 정말 좋습니다. 국밥을 좋아해서 많은 곳을 가봤습니다만, 요고요고 정말 기가 막히네요.







국밥 안에는 한우 암소의 머리고기와 양(위), 천엽, 허파 등 내장 고기도 들어 있는데, 밥보다 고기가 더 많이 들어 있어서 보통만 드셔도 배가 부를 거예요. 전 괜히 욕심내서 특으로 주문했다가 배 터지는 줄 알았다는...







국물은 아주 개운하고 고기는 보들보들, 간도 적당히 잘 맞고 고기 냄새도 거의 안 납니다. 국밥이란 게 원래 어지간해선 맛이 없을 수가 없긴 하지만, 한일식당 소머리국밥은 정말 엄지 척~ 올라갑니다. 고기 질이 매우 좋고 양도 많아서 한 그릇 1만 원이라는 적지 않은 가격이 조금도 아깝지 않답니다.




<찾아가는길>


이미지 맵

언젠간날고말거야

언젠간날고말거야™의 여행블로그. 국내여행기, 해외여행기, 영화리뷰 등을 다룹니다.

    ✔ '국내여행/충청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